재테크
남보다 빨리 부자되는 법 2 - 내집 마련은 빠를수록 좋다-
conceptreader
2009. 8. 24. 19:06
‘부자의 첫걸음은 내집마련부터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집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도 아파트로 말입니다.
우리나라는 왜 이렇게 집에 목숨을 거는 것일까요? 그것은 ‘집’이 집 이상의 의미를 갖기 때문일 것입니다. 집은 노후를 위한 연금 보험과 다름없습니다.
따라서 내집마련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입니다. 특히 아파트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아파트는 이제 서민의 주거공간이 아닌 중산층이상의 주거공간이 됐습니다. 소득 불평등과 자산 불평등이 심해지면서 주택시장은 지역별 가격차별화는 물론이며 주택종류별 가격차별화가 심화될 것입니다.
이미 내집마련은 신자유주의시대에 ‘경제적 생존권’이 됐습니다. 따라서 부자가 되기 위해선 내집이라는 경제적 생존권을 반드시 확보해야 합니다.
한편 남들보다 내집마련이 늦은 사람들의 특징은 변명이 많다는 것입니다. ‘너무 많이 올라서’ ‘집값이 떨어질 기다리다 매수타이밍을 놓쳐서’ ‘종자돈이 없어서’ ‘이미 너무 늦어서’ 등등으로 변명이나 핑계를 많이 늘어놓습니다.
무주택자라면 이제 변명을 중단하고 내집마련에 집중해야 합니다. 무주택자에게는 내집마련 타이밍은 따로 없습니다. 주택시장 침체기가 가장 좋지만 현실적으로 바닥에서 사기란 매우 힘들므로 무릎 정도에서 내집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고나서 이곳이 오를까?’ ‘사고난 뒤 집값이 떨어지지 않을까?’ 등으로 고민하며 망설이기보다는 자신만의 투자철칙을 세우고 최소한 3년 이상 거주 하고 보유한다는 생각으로 내집마련을 실행하세요.